본문 바로가기
나의투자이야기

웰바이오텍 : 감사의견 거절, 상장폐지 가능성 99%

by 아하브타 2024. 4. 16.
반응형

1. 상장폐지 가능성

 

내가 가진 개별주식 중 벌써 두번째 상장폐지에 대한 소식이다. 인바이테는 나스닥에서 상장폐지되고 장외거래소에서 마이너스 99-100% 사이를 왔다갔다한다. 사실상 돈이 증발한 것이다. 하지만 거래금액이 17만원 정도여서 타격감이 크지 않았다. 그런데 웰바이오텍은 250만원 정도의 금액이 들어갔다. 개별주식중에 가장 큰 금액이다. 점점 떨어지지 시작하더니 현재 500원대까지 왔다. 자꾸 보면 속이 쓰려 거의 확인하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들어와 보니 거래가 안되고 있어 소식을 찾아 보니 상장폐지 얘기까지 나온다.

 

2. 웰바이오텍 현재 상태 '감사의견 거절'

웰바이오텍이 '감사의견 거절'을 통보 받았다. 감사 의견 종류에는 아래 4가지가 있다. (위키백과)

1). '적정': 회사가 기업회계 기준에 맞게 재무제표를 작성했으며, 감사에 필요한 자료를 회사로부터 충분히 제공받았다는 뜻. 적정이라고 해서 반드시 회사의 재무 상태가 양호하다는 뜻은 아니다.
2). '한정': 감사 범위가 제한되고 회계 기준 위반 사항은 있었지만, '부적정'이나 '의견 거절'까지 갈 수준은 아니라는 뜻이다.
3). '부적정': 중요한 사안에 대해 기업회계 기준을 위배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한 경우다.
4). '의견 거절': 1)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 2)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3)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

 

그러니 웰바이오텍의 재무 상태는 현재 상장폐지를 논할 정도로 최악이다. 웰바이오텍 이후 개별주식은 아예 거들떠도 안본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들을 정리할 때만 기다린다. 안타까운 것은 웰바이오텍 주주는 90프로가 소액주주인다. 그러니 나같은 사람들이 90프로 이상이라는 말이다. 웰바이오텍을 사고 나서 팔아야 될 시기를 놓친뒤 내가 한 가장 큰 실수는 유투브를 기웃거린 거다. 유투브에 웰바이오텍을 치면 99프로 대박이라는 말뿐 이었다. 작전주라는 개념을 어렴풋이만 알고 있었는데 내가 제대로 걸려 든 것이다. 회계법인으로부터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면 상장폐지기준에 해당된다. 그러니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이 90프로다. 

 

작전주란?
시세차익을 노리고 행해지는 주가조작의 대상이 되는 주식을 일컫는 말이다. 증권시장에서 작전이란 자금을 동원하여 특정종목을 대량 매입, 시세를 조종함으로써 차익을 노리는 행위로, 주가조작이라고도 하고 법률용어로는 시세조종이라고 한다. 작전주란 이런 작전의 대상이 되는 주식을 말한다. 주가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작전을 벌이는 당사자들은 작전세력이라고 하는데, 작전세력에는 기업의 대주주나 사채업자, 투신사의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전·현직 증권사 직원 등이 포함된다. 주가조작(작전, 시세조종)은 작전세력이 설계한 시나리오에 따라 작전주를 정하고 큰손들로부터 조달한 자금으로 작전주 물량을 확보한 후 미리 가격과 물량을 담합하여 자기들끼리 사고팔면서 주가를 끌어올리거나 허위공시, 호재성 뉴스 등을 고의적으로 유포하면서 작전주 매매가 성황을 이루는 것처럼 포장하여 개인투자자들을 현혹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 작전주는 대개 유통량이 적고 가격이 저렴한 중소기업의 주식, 유동성이 풍부한 테마주 등으로 선정되는데, 작전주에 의한 피해는 주로 개인투자자들이 입게 된다. 주식시장을 교란하는 주가조작 행위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구 증권거래법)’에 의해 법적으로 금지되고 처벌받도록 규정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작전주 [作戰株]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이렇게 뇌동매수의 처참한 말로를 보며 다짐 또 다짐한다. 개별주식은 안할거다. 단타로 한달에 110만원 정도 벌었다가 웰바이오텍에 물려 250만원을 잃어버리게 생겼다.  그리고 여전히 손실구간에 있는 개별주식까지 하면 총 300만원 정도 잃어버리는 꼴이다. 

 

 

3. 결론 : 상장폐지 가능성 99%

24일 업계에 따르면 웰바이오텍은 5일 한국거래소로부터 투자유의안내(상장폐지기준 해당)를 통보받고 상장폐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5일 545원으로 장을 마친 뒤 현재까지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29일까지 이의신청을 제출해 통과하면 1년간의 경영개선기간을 부여받고 재감사를 실시하지만 기간 내 이의신청을 하지 않으면 상장폐지 결정 후 정리매매 절차에 들어간다. 스카이 데일리 24.2.24

 

웰바이오텍 회사 책임자들은 회사를 회생할 의지가 없어 보이고, 개미투자자들은 투자금을 잃지 않으려고 동분서주 하고 있다. 주객이 전도된 상황. 상장폐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9일에 결과가 나온다. 그러면 나는 인바이테에 이어 2번째 상장폐지를 경험하게 된다. 스스로 다짐한다. 가치투자라는 명목으로 잡주나 작전주를 탐하지 말자!

 

취미로 하는 단타에도 법칙이 있다. 수익이든, 손실이든 2-3프로 일때 나오는 거다. 이게 안 되면 단타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한다. 푼돈 잃는 것이 아까워 미루다 목돈을 날리는 어리섞은 짓을 하고 말았다.  250만원 수강료 들었다 생각하고 다시는 한국 주식, 특히 테마주는 쳐다보지도 말자. 유튜브도 이런 주식들로 단타방으로 유인하는 사람들 거는 아예 눈길도 안줄거다. 웰바이오텍 싸게라도 매도할 기회가 온다면 단돈 20만원이라도 도 매도할 생각이다.

반응형